투자 이야기

신영밸류 고배당펀드 운용 REPORT<주요 펀드>

회사원 1센치 2021. 10. 7. 17:38
반응형
제가 가진 펀드 중,
가장 믿을 만한 주식형 펀드



운용경과


신영밸류고배당증권자투자신탁(주식)의 최근 3개월 수익률은 -4.30%로 비교지수 수익률 -0.66% 대비하여 3.64%p 하회하였습니다.(비교지수(벤치마크): KOSPI X 90% + CD91 X 10%) 분기 초 국내 증시는 국내외 경제 지표가 대부분 호조를 보인 가운데 국내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경제 활동의 정상화 기대감으로 상승흐름을 이어갔습니다.

그러나 예상치를 하회한 미국 고용지표와 금리하락, 델타변이 확산과 경기 정점 우려로 지수 전반적으로 상승탄력이 둔화되는 모습이 었습니다. 여기에 중국발 규제 리스크와 조기 테이퍼링주 이슈와 함께 디램 가격 하락에 따라 반도체 대형주의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KOSPI는 3,060pt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이후 테이퍼링의 지 연 가능성이 시사되고 삼성의 대규모 투자소식으로 반도체 업종에 대한 투자심리가 일부 회복되며 KOSPI는 반등하였습니다. 미국 금리 하락에 따라 성장주의 초강세가 재차 두드러졌고, 메타버스, 대선관련주 등 테마주의 변동성이 높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쌍용C&E 2Q21 Review : 시장 예상치 하회

분기배당 받으러 들어갔다가 보기 좋게 물려버린 쌍용C&E(쌍용양회). 물론, 앞으로의 건설 경기 등 고려 시 여전히 매력적인 기업임은 분명하나, 주식투자는 자기 돈으로 해야지 굳건히 버틸 수

gimhaechonnom.tistory.com


또한 일부 종목으로의 쏠림 현상이 확 대되며 SK바이오사이언스가 70% 이상 상승하였으며, 미래성장성에 대한 프리미엄이 높아지며 신규 상장한 카카오뱅크가 공모가 대비 10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KOSPI 업종별로는 소프트웨어 업종과 백신 생산 기대감으로 의료업종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경기 둔화 우려로 화학, 철강, 운송 등 경기민감업종과 음식료, 통신 등 내수업종도 저조한 수익률을 기록하였으며 특히 반도체 업종의 주가 하락이 두드러졌습니다.

가치주, 배당주 투자전략을 보유한 동 펀드는 성장주의 초강세 흐름속에 비교지수 대비 부진한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NAVER, 카카오,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의 부재가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플랫폼 주식들과 소프트웨어를 통한 혁신을 지속하는 기업들의 장기 가치상승을 긍정적으로 판단 하고 있지만, 현재의 주가 프리미엄은 다소 부담스럽다는 판단입니다. 펀드는 최근 부진한 주가 흐름으로 상대적 투자매력이 더욱 증가한 안정적 배당주의 비중을 확대하는 한편, 괴리율 축소에 따라 매력도가 낮아진 우선주를 보통주로 교체 매매하였으며, 내년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유틸리티와 건설업종의 비중은 확대하였습니다.


현대건설 실적 & Q&A 자료 feat 분양가상한제는 아파트 퀄리티 하락 - https://gimhaechonnom.tistory.com/m/824

현대건설 실적 & Q&A 자료 feat 분양가상한제는 아파트 퀄리티 하락

현대건설 리포트를 보다가, 다른 것을 떠나서 이 문구가 상당히 뇌리에 박히네요. 건자재값은 뛰고 있고, 특히 철강은 없어서 돈이 있어도 구하기 힘들다는 시기인데 분양가상한제로 해서 아파

gimhaechonnom.tistory.com



GS건설 실적발표 & 리포트 요약 - https://gimhaechonnom.tistory.com/m/812

GS건설 실적발표 & 리포트 요약

당장, 실적은 컨센 대비 낮았지만, GS건설의 향후 분양/건설 및 신사업 등을 고려하면... 차근차근 모아가도 될 만한 주식이 아닌가 생각된다. 내년까지는 10~20% 수익을 목표로 건설주는 무조건 담

gimhaechonnom.tistory.com

투자환경 및 운용계획


올 상반기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경기의 회복속도가 가파르게 진행되었고, 주식시장은 이와 함께 코로나 이후의 경기 회복부분도 상당부분 반영하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하반기로 들어서면서 중국경제지표 부진 등 경기회복세 둔화에 대한 우려가 재부각되고, 연준의 테이퍼링 이슈가 금융시장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하며 증시 전반적으로 조정을 보였습니다.

중국의 경기 정상화와 코로나19로 인한 아시아 지역의 공급망 불안 해소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테이퍼링 시행시기의 불확실성으로 증시는 변동성이 높은 모습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에코프로비엠 시총 12조 간다"…장밋빛 전망 쏟아지는 여의도 - https://gimhaechonnom.tistory.com/m/896

"에코프로비엠 시총 12조 간다"…장밋빛 전망 쏟아지는 여의도

증권사들은 에코프로비엠이 양극재 시장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며 일제히 목표가를 수정하고 나섰다. 가장 높은 목표가를 제시한 곳은 미래에셋증권(53만원)이다. 이외에 (목표주가 50만원), 미

gimhaechonnom.tistory.com




다만 경기 둔화 우려가 부각되는 국면에서는 부양책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백신접종율이 높은 선진국의 대면활동이 확대되면서 서비스 산업 활동 및 고용이 확대되고 있어 글로벌 경기가 하강국면으로 재진입할 가능성은 낮다는 판단입니다.

시장의 불확실성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인 실적모멘텀은 둔화되고 있어 향후 실적 개선이 지속될 수 있는 실적호전주에 대한 선별 투자가 중요한 시점입니다.

실적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은 건설/건자재로 현 이익체력 대비로도 저평가되어 있으며 개선된 재무구조 와 이익개선을 바탕으로 일정부분 배당확대 가능성도 있는 만큼 높은 투자비중을 유지하고 있습니 다. 더불어 현재와 같이 유동성의 추가 확대에 의문이 생기고, 배당주들의 이익 체력이 회복되는 구간에서는 안정적인 배당수익 매력이 부각 받을 수 있는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합니다.




펀드는 투자목적에 부합하는 저평가 된 배당주 투자와 함께 탈탄소, 에너지전환 등 글로벌 환경 변화의 흐름 속에서 중장기 기업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회사, 기업 체질과 방향성에 변화가 능성이 높은 저평가 된 회사들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와 리스크 관리로 안정적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출처:20210825_030290008970.pdf (olle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