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지하철을 만들려고 시작한 지가 벌써 10년은 된 듯 한데...
아직도 만들어지지 않고 있는데, 지하철 6개 노선에 대한 뉴스가 나왔네요...
이번에는 과연 약속대로 지어질 수 있을지도 의문이지만, 2022년 현 시점에서 앞으로 13년 뒤의 이야기인지라 당장 와닿지는 않네요. 대신에, 지금 무럭무럭 성장하는 베트남 10~20대 청년들이 사회의 주축이 될 때에는 베트남이 확실히 동남아시아에서 메인 국가로 계속 지속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호치민시가 오는 2035년까지 지하철 6개 노선을 추가건설하기 위한 관련 예산 확보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8일 호치민시 교통운송국의 ‘대중교통지향형개발(Transit Oriented Development, TOD) 도시철도 건설계획’에 따르면, 지하철은 1군 도심에서 방사형 노선 및 순환선으로 구성된 총 8개 노선 총연장 220km로 계획됐다.
이가운데 현재 공사중인 1호선 벤탄-수오이띠엔(Ben Thanh-Suoi Tien) 노선과 2호선 벤탄-탐르엉(Tham Luong) 노선을 제외한 6개 노선을 2035년까지 착공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현재 공사중인 두노선이 각각 43조7000억동(17억5700만달러), 47조9000억동(19억2590만달러)이다. 6개 추가노선 사업비는 210조7550억동(84억7360만달러)으로 추정되며, 호치민시는 이에대한 재원마련 방안 검토에 들어갔다.
추가노선과 사업비는 ▲5호선 1단계사업 연장 8.9km, ODA(공적개발원조) 28조동(11억2580만달러) 포함 총 38조7000억동(15억5600만달러) ▲3A호선 1단계사업 연장 10km, 41조8000억동(16억8060만달러) ▲4호선 1단계사업 연장 21km, 58조1850억동(23억3940만달러) ▲2호선 2단계사업 연장 9.1km, 32조6040억동(13억1090만달러) ▲3B호선 연장 12.1km, 41조1400억동(16억5410만달러) ▲4B호선 연장 5.2km, 24조2000억동(9억7300만달러) 등이다.
교통운송국은 ODA 자금이 지하철 건설에 매우 요긴하지만 향후 베트남이 중진국으로 진입하면 ODA자금 유치가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 지하철 역사 주변 토지를 활용해(매각·임대 등) 자금을 마련하는 TOD 방식이 최적의 방안이 될 것으로 평가하고있다.
출처 : 인사이드비나(http://www.insidevina.com)
'관심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락하는 전세가율의 원인? (1) | 2022.12.14 |
---|---|
2023년 12월 17일 부산불꽃축제 재개 결정 (0) | 2022.11.28 |
구조조정, 해고, 한국 정리해고 요건 (0) | 2022.11.17 |
아파트 리모델링 이제 점점 되는구나... (0) | 2022.11.16 |
드디어 월드컵 시즌, TV는 뭐가 좋을까? (1) | 2022.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