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해운대 신시가지 아파트 추천 feat. 벽산아파트 & 화목아파트

회사원 1센치 2020. 8. 26. 09:25
반응형

해운대 신시가지에 있는 아파트에 대해서 글을 하나씩 쓰는 중입니다만, 나름 역세권에서 준신축으로 불렸던 해운대KCC스위첸 아파트 다음으로, 이번에는 구축에서 괜찮은 아파트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몇 년간, 신축이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신축을 중심으로 가격 상승이 있었는데(특히, 서울), 부산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아닌가 싶네요. 그럼에도, 신축이 무조건 입지가 좋다라고 하기는 어려운 곳도 더러 있고, 살기 좋지 않은 곳에 불쑥 나온 아파트도 있습니다. 그럴 바에 구축이더라도 인테리어만 30평 기준 3,000~5,000만원 정도 투자해서 매수한다면 훨씬 살기 좋은 집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신시가지 구축 대표 아파트를 소개하겠습니다.

"해운대화목타운아파트, 그리고 해운대벽산1차아파트"

각각의 아파트 위치는 아래 그림과 같이, 해운대 장산역 출구에서 걸어서 1~2분 거리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제가 아파트를 볼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1, 대단지

두 아파트 모두 약 900세대 정도의 세대수를 가진 아파트이고 90년대 지어진 아파트이다 보니 최고 층수는 20층입니다.

 

#좌동 해운대화목타운 : 896세대

해운대화목타운

#좌동 해운대벽산1차 : 880세대

해운대벽산1차 


2, 역세권 & 대중교통

앞서 설명 드린 대로, 장산역에서 1~2분 도보거리에 입지한 아파트들이며, 역세권 근처인 만큼, 일반 버스 등도 이 노선을 거쳐가기 때문에 초역세권 + 대중교통 편리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브랜드는 화목아파트나, 벽산아파트나 뭐, 최근 아파트 시장을 이끌고 있는 건설회사에 이름을 넣기 힘들지 않나 싶네요.

그래서, 브랜드는 크게 의미 없는 것으로...하겠습니다.(적어도 제가 사는 현 시점에 그렇다는 겁니다.)

 

4, 초등학교

두 아파트 모두, 신곡초등학교로 정해져 있는데, 화목타운아파트가 다소 먼 거리인 듯 합니다.

벽산1차아파트의 경우, 큰 도로를 끼지 않고 아파트 단지 뒤로 바로 갈 수가 있네요. (이 점은, 벽산아파트로써는 상당한 메리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해운대화목타운에서 신곡초등학교까지 약 5~6분 거리
해운대 벽산1차아파트에서 신곡초등학교까지 거리 약 3~4분거리

5, 대형마트

역세권 주변의 NC백화점과 그 옆의 롯데마트를 이용할 수 있고, 차량으로는 5분 이내에, 중동역 이마트, 하나로마트가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면, 신시가지 어느 아파트더라도 차량만 있다면 대형마트나 쇼핑에 있어서 큰 문제 없이 편리하게 이용가능합니다.

 

6, 신축

신축도 아닙니다. 그래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고 판단이 되며, 그럼에도 32평 기준으로 해운대화목타운은 4.5억 전후, 해운대 벽산1차 아파트의 경우, 최근 5억까지 거래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아래 그래프 참조)

 

해운대화목타운
해운대 벽산1차

그리고, 추가로 생각할 부분은 좌동 신시가지가 해운대구 라인에서 어쩌면 도심과 가장 가까운 신시가지로써, 차량이나 지하철로 조금만 이동하더라도 즐길거리가 많은 중심 위치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만, 그동안 집값이 주춤했던 이유는 좌동 신시가지 전체적으로 구축이 되어가는 동네 이미지(?)와 원형형태의 외곽 아파트의 교통 불편(버스 문제가 아니라, 역세권-지하철로만 보았을 때 이야기임)이 있기에 젊은 사람들이 꺼려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막상, 살아보면 이렇게 편할 수가 없는데 말이죠...)

그런 하나의 틀을 깨는 계획이 나왔는데 그것은, '해운대비치선'입니다.

 

아래 또바기(?)라는 분이 예상한 해운대비치선 예상도입니다만, 벡스코부터 해안라인 마린시티 - 해운대백사장 - 신시가지 외곽 - 신해운대역으로 나와있는데, 이런 부분을 고려한다면, 벽산1차 아파트 쪽이 향후에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예상을 해봅니다.

(저희 집도 이 라인 구간에 걸쳐 있어 개인적으로도 해운대비치선이 건설됐으면 하면서도, 관광지 해운대의 면모를 한번 높일 수 있는, 그리고, 적자노선 운영이 아닌 흑자가 가능한 관광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또바기 해운대비치선 예상도 - 출처

마지막으로...정리해보면,

사실, 이 두 아파트의 경우 앞서 설명 드렸듯이, 신축 구축의 개념으로 접근하기보다는 향후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르는 리모델링 사업의 추이를 지켜볼 수 있는 신시가지 내의 대표 아파트라고 할 수 있기에, 장기보유를 하면서 실거주 + 투자 개념으로 가져가는 것이 어떻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