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 입지 분석 - 사직롯데캐슬더클래식

회사원 1센치 2020. 8. 3. 07:52
반응형

부산에서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사람 중에 래미안장전뿐만 아니라 사직롯데를 모르는 사람이 없지 싶네요.
저도, 2014-2015년 쯤 두 아파트를 두고 어떤 아파트를 살 지 깊게 고민했던 적이 있었고 사직롯데는 부동산업자의 까칠함이었는지, 내가 안 살 사람처럼 보였는지 제대로 대응을 해주지 않아서 기분이 나빴던 적이 있습니다. ^^;

어쨋든, 제 눈에도 들어올만큼 좋은 아파트임에는 분명하다 보고, 제가 관심 가졌던 이유나, 장단점, 지금의 시세 등에 대한 제 생각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사직롯데캐슬더클래식

사직롯데캐슬더클래식 - 네이버부동산 출처

제가 아파트를 볼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1, 대단지
2, 역세권 & 대중교통
3, 브랜드
4, 초등학교
5, 대형마트
6, 신축(이건...신축일 경우에만 해당되겠죠...신축이 아니더라도 좋은 곳은 많음)

1, 대단지
총 1,064세대로 1,000세대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당시에, 30평대 아파트만 알아본다고 잘 안 봤었는데, 생각보다 고평수가 많았었네요;;


2, 역세권 & 대중교통
3호선 사직역 코앞에 있는 아파트이면서, 왠만한 대중교통(버스)도 많이 있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무조건 초역세권 아파트라는 점에서 상당히 좋다고 생각이 들었지만, 아쉬운 점은 3호선이라는 점이 장점 안에서 단점으로 보였네요.

부산은 1호선, 2호선 라인 자체가 주거지, 관광지, 교통요지를 다 훑고 지나가기에 1,2호선 라인 위주의 실거주 혹은 투자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 명이나, 사직역의 겅우, 서면이나 동래, 남포동, 해운대로 가기 위해서는 무조건 환승이 필요한 지역이기에 이 점에 단점으로 생각합니다.
(개인의 직장, 생활패턴 등에 따라서 유리할 수 있겠지만 제 기준에서는 아쉽다는 것이니 오해는...)

사직롯데캐슬더클래식 위치


3, 브랜드
브랜드는 롯데캐슬, 부산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이죠.
(부산에서 롯데는 확실히 네임밸류가 높은 것 같아요!)

4, 초등학교
바로 뒤에 여고초등학교가 있고, 초품아라고 해도 무방해보입니다. 가정에 초등학생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집 근처에 초등학교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집값 방어에 큰 효과가 있죠.

5, 대형마트
사직운동장 옆 홈플러스가 자리하고 있고, 쌍용더플레티넘아시아드 아파트가 완공되면서 점점 주변환경이 좋아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6, 신축
2017년 1월 입주이므로 준신축 정도 되겠네요.

무엇보다도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집값 추이를 보도록 하죠.
여러 평형 타입이 존재하지만 대충 20평형, 30평형, 40평형 1 Type씩 가격을 보면, 26평 6억대, 33평 9억대, 49평 13억대 정도를 나타내고 있고 최근 2020년 7월 실거래가까지는 나오지 않았지만 들리는 소문에는 33평형이 9억 후반 얘기도 있네요. 개인적으로는 살기 좋은 동네임에 분명하고, 워낙 주변학교가 많아서 수요 또한 많아 집값 방어뿐 아니라, 가격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내륙 신축아파트라는 생각이 듭니다.

26평 실거래가 추이
33평 실거래가 추이
49평 실거래가 추이

장전래미안과 가격이 비슷하게 움직이다 작년말부터 크게 벌어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사직롯데 이외에도 타 신축아파트들이 같이 가격이 상승하면서 사직 내의 아파트 간 가격 갭이 차이가 없다는 점, 장전래미안 대비 1/2 수준의 세대수가 수요-공급 측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면서 가격이 더 높게 형성되지 않나 싶네요. 반면, 장전래미안은 주변 신축 아파트 네임밸류나, 위치 등이 약하다 보니 장전래미안과의 가격 차이가 많이 나기에 혼자 올라가기에는 한계가 있고, 전통 주거지역인 명륜동 신축 또한 많아 수요가 분산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