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2021년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홈텍스 신고 후기

회사원 1센치 2021. 5. 27. 20:30
반응형

2020년도 해외주식 실현수익에 대해서, 오늘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서 신고 및 세금 납부까지 완료했습니다.
원래라면 각 증권사 어플을 통해서 클릭 몇 번에 간단히 신고가 완료되지만, 저는 3군데 증권사를 통해서 해외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 보니 합산해서 홈텍스에서 신고를 직접했습니다.

정말 귀찮았는데 혹시라도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하는 분이 있다면 제 글 참고해서 5월 31일까지 신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우선 홈텍스에 들어가서 <신고/납부> 탭에 양도소득세 란에 들어가면,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하고 나서, 거래 종목을 일일이 등록해야 하는데…너무 귀찮은 일이다 보니, 아래 보면 엑셀 다운로드가 있고 그 엑셀 파일를 사용해서 각 증권사, 저는…미래에셋대우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각 증권사에서 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엑셀 파일에 기재 후, 엑셀을 다시 업로드했습니다.(일부를 캡쳐하지 않은 내용이 있네요ㅠ)

어쨋거나…양도소득금액 합계는 천만원 정도 나온 듯 하고…
양도소득기본공제 250만원을 제외하면, 152만원 정도 양도소득세가 나왔네요.



근데,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 후에…
지방소득세 신고 및 납부가 대박 피로합니다.

위 팝업처럼 딸랑 저렇게만 알람을 주고 방법은 안 알려주네요…어찌어찌 방법은 아래와 같이해서 쉽게 신고하고 납부했습니다.

우선 국세청 홈텍스 아래 항목에 들어가시면…



아래 그림이 나오고, “신고이동”을 클립합니다.


그러면 위택스 홈페이지가 뜨고, 클릭 몇 번 하게 되면 신고가 마무리됩니다.(자동으로 금액이 기재되어 있음)


하여간 이리저리 양도소득세 및 지방세 납부까지 완료했네요. 그나저나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때문에 국내주식으로 몰아가는 게 나을 듯 하면서도, 일정 부분 해외주식도 보유하는 게 낫다는 생각도 들고 그런 하루였습니다.

세금을 잘 냅시다…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