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산 아파트 신고가 리뷰(5/18일자) feat. 추천과 비추천

회사원 1센치 2021. 5. 18. 12:39
반응형

부산 아파트 매매동향 *2021년 7월초 기준 (tistory.com)

 

부산 아파트 매매동향 *2021년 7월초 기준

예상대로라고 생각이 드네요. 돈은 풀렸고, 규제는 거의 전국적으로 깔려 있고… 1급지는 저 세상 가격이 되어버렸고… 한 때는 부산 아파트 33평 국민평수가 5억도 비싸다. (2015~2016년) 라고 했었

gimhaechonnom.tistory.com

 

 

오늘 5/18일자로 꽤 많은 부산 아파트 단지에서 신고가 알람이 나와서 간략하게 신고가 리뷰를 써볼까 싶네요.
저의 짧은 경험과, 협소한 시각으로 쓰는 글인 만큼, 미리 이해를 구해봅니다.^^;


우선, E편한세상부산항 전용면적 69.7 제곱미터(30평)이 7.2억 신고가 거래가 되었네요. 후배가 살아서 직접 가본 적도 있고, 근처에 유명한 점집이 있어서 한번씩 지나갔었는데, 약 3억이 올랐네요.

E편한세상부산항  

아래 그림처럼, 약 1년 사이에 3억이 올랐습니다.
초량동 주변으로 초량베스티움센트럴베이나, 범양레우스센트럴베이 아파트 정도의 신축만 있기 때문에 메이져 건설사 아파트가 없다보니, 상대적으로 인기가 더 있는 것이 아닌가 싶긴 합니다만, 북항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반영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주변 동일 평수 대비해서, 1~2억 가량 높음)
다만, 여전히 해당 아파트 동네 주변이 어수선한 면이 없지 않고, 그 후배 말을 빌리자면, '민도'를 무시하기 어렵다는 얘기를 합니다.(아마, 신축이다 보니 전세 사는 분들이 많아서 그럴 수도 있고, 다른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는 예전에는 부산 주변 아파트나 동네보다 시세가 다소 낮은 축에 들었기 때문에, 괜찮는 편에 속했다고 생각하지만 30평이 7억대.라는 점에서는 다른 추천 가능한 지역이 많은 듯 하네요. (최근 급등한 듯 하여 코멘트해봤습니다.)

E편한세상부산항 30평 거래추이

다음은, 삼한골든뷰센트럴파크입니다.
몇 일 전에도 50층대가 신고가를 내면서 거래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번에 35평에서 10.3억 신고가가 나왔네요. 개인적으로 이 곳은 고층과 저층, 중층의 가격의 갭이 많이 날 수 밖에 없는 곳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시간이 지날 수록 고층의 가격은 올라갈 것이고, 중저층은 시세를 유지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을까 싶네요.(물론, 고층이 오른 폭만큼은 아니더라도 고층이 오른다면 따라는 오를 것으로 봅니다.)


삼한골든뷰센트럴파크 이외에도, 개금역금강펜터리움더스퀘어아파트 35평에서 역시 7.5억 신고가가 나왔네요. 개인적으로 여기도 참 위치는 좋다라고 생각하면서도, 좁은 부지와 주상복합이라 어쩔 수 없겠지만 동간 거리가 좁은 점은 아쉽지 않나라고 생각하는데...(예전에 분양권 p 4천정도할 때 살까 고민했기에...가격 상승은 분명히 있을 것으로 봤던 곳임.)

부산진구 라인이 들썩이면 수혜받는 저평가 라인들은 계속 오르리라 봅니다.


개금 이 동네에서는 아직까지는 제일 핫한 아파트(주상복합이지만)가 아닌가 싶네요. 아래 그림처럼 35평이 약 1년 사이에 50%가량 가격이 올랐습니다.

개금역금강펜터리움더스퀘어아파트  35평

다음은 연지자이 아파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입지가 좋지 않으면, 브랜드 아파트도 소용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곳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가격은 타 아파트 오를 때 따라오르고 있지만 그 폭은 다소 크지 않고, 역세권, 교통, 입지를 고려해본다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거주하는 곳으로는 너무 좋지만 아직 투자 쪽으로 본다면 다소 아쉽지 않을까 싶네요.

 

연지자이 1차 아파트. 시민공원이 근처에 있는 듯 보이지만, 건널목이 꽤 많아 보입니다.

다음은 전통의 강자 사직롯데캐슬더클래식입니다.
33평이 12.25억에 신고가 거래되었네요. 그 동안 그래왔고, 당분간은 사직역 주변 아파트에서는 계속 대장놀이하지 싶습니다.

이 밖에도 명륜동 명륜아이파크1단지에서도 9.6억으로 35평에서 신고가 거래가 나왔네요. 약 1년만에 50%가 올랐습니다. 장전동, 온천동, 명륜동 이 일대가 계속해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새로운 주거 메인 동네로 탈바꿈하고 있는데, 그 반면 신축 아파트 공급이 지속되고 있고 여전히 저렴한 가성비 아파트/주상복합 아파트가 있다 보니, 주변 아파트 시세에 추후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지켜볼 만 합니다.

(이 곳은 역세권에서 다소 거리가 있어보이고, 지금은 신축빨이 있지만, 연식이 쌓인다면 가격 상승은 다소 제한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부산 1호선 동래 ~ 부산대역 라인으로 신축 아파트가 많이 짓고 있고 훨씬 역세권과 가깝다 보니, 명륜아이파크1단지는 브랜드/초품아 매력 이외에는 연식이 쌓이면서 입지에 대한 영향력은 낮아질 것으로 봅니다. by 비전문가적 생각)

명륜아이파크1단지

다음으로는 해운대 반여동으로 넘어가 봅니다.
메가센텀한화꿈에그린 아파트와 아시아선수촌 아파트에서 46평, 48평에서 각각 신고가 거래가 나왔는데, 이 쪽 라인도 여전히 괜찮게 보고 있고, 반여동/안락동 라인에서는 입지로 볼 때 '안락뜨란채' 아파트를 제일 좋게 보고 있습니다.

다음은, 또다른 금정구 내륙대장 래미안장전입니다.
35평이 10.7억 신고가 거래됐네요. 타입별로 신고가가 나오다 보니,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다만, 확실한 건, 12억 신고가 거래 이후에 가격이 11억 전후로 내려온 인상이 강합니다. 앞서 명륜아이파크1단지 아파트 이야기 때와 마찬가지로 주변 신축 아파트 공급이나, 내륙보다는 해안가 쪽이 인기가 점점 높아지는 것에 따른 영향으로 인해 가격조정이 일어나는 듯 한 인상이 있습니다.

추가로, 벽산블루밍장전디자인시티 2단지도 신고가 거래가 나왔는데, 바로옆 sk아파트나, 래미안장전 아파트와도 어느 정도의 갭은 유지하면서 조금씩 상승할 것으로 봤었는데 예상대로 흐르는 듯 합니다.

갑자기 이런 저런 아파트 전체 흐름을 다 써보려고 하니, 너무 개략적으로 쓴 느낌이 강하긴 합니다만, 이 글을 통해서 추후 아파트 매수, 혹은 매도 시 저의 생각과 글이 어느 한 분에게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