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아파트 매매동향 *2021년 7월초 기준
예상대로라고 생각이 드네요.
돈은 풀렸고, 규제는 거의 전국적으로 깔려 있고…
1급지는 저 세상 가격이 되어버렸고…
한 때는 부산 아파트 33평 국민평수가
5억도 비싸다. (2015~2016년)
라고 했었죠…불과 몇 년 전이었던 것 같네요.^^;
그리고 불과 2년 전만 하더라도,
8억이면 부산 해안/내륙 아파트 A급 살 수 있었던 시간들이 있었습니다.
근데 지금은 8억이면 부산 명지신도시 33평 아파트(신축 혹은 그 동네 A급)도 사기 힘든 세상이 되었습니다.
더샵명지퍼스트월드도 이제 8억이 넘었네요.
개인적으로 명지는 뭐…물론 시내 어설픈 입지보다는,
신축도 많고 법원도 들어가고 스타필드도 들어가서 좋긴 하지만…
가덕신공항이 생기지 않는 이상, 교통 편의에서만큼 제 기준 최하 느낌인 동네인데
(가덕신공항은 무조건 찬성인 입장…저는 ㅎㅎ 그래서 명지는 더 발전했음 함)
어쨋든 여기도 8억이네요…
(명지분들 다들 좋아하실 겁니다…이런 거래가 떠서…)
근데 말이죠…
1가구 1주택자이면…명지에 집이 있어서 저렇게 오른들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다른 동네는 몇 억씩 오르는데 말이죠…
최근 신고가 내고 있는 부산 바닷가 인근(해운대, 수영, 광안리) 라인과,
부산 사직, 동래 라인의 내륙 대장 아파트들...
30평형 국민평형 기준으로 지금 얼마인지 한번 아래 그림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부산 소재의 각 아파트에서 30평형대 국민평형 모아볼 때,
해운대 경남마리나 17억부터 해서...15억대도 널렸습니다.
삼익비치, 쌍용예가디오션, 해운대자이, 해운대롯데캐슬, 등등...
수영, 해운대 바닷가 뷰가 나오는 라인으로 말이죠...
(최소 5-6억씩 올랐죠 같은 기간…)
그리고, 사직롯데캐슬더클래식이나, 래미안장전 같은 내륙 대장아파트들 조차 12억대입니다.
(물론, 최근에 래미안장전 같은 경우는 주변 부동산(?)으로 인해 내림세도 다소 포착되고 있지만 말이죠...)
자,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 봅시다.
이제 명지마저 8억대에 진입했고,
동래 라인도 준신축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는 10억대가 되어버린지 오래입니다.
명지 사는 분들이 1가구 1주택이면,
와...하고 행복해 할 수 있나요???
제가 이 블로그에서 작년 말쯤에,
A급지를 따라서 B급지 구축 아파트의 갭 매꾸기가 진행될 거다...
그러면서, 자주 언급한 곳이 안락뜨란채, 구서롯데, 사직현대홈타운 같은 곳을 말씀 드렸던 적이 있었는데 (동시에, 고급주복 대형평수 아파트도 뜰 거라고 했었는데...) 거의 비슷하게 움직이거나 오히려 더 오른 곳들도 많아진 듯 합니다.
부동산 가두리 탈출법 feat. 안락뜨란채, 강변뜨란채 형제 (tistory.com)
부산 부동산 분위기와 앞으로 전망(2) feat. 안락뜨란채, 구서롯데, 거제홈타운, 서면센트럴스타 etc (tistory.com)
그리고 동시에...이렇게도 말씀을 드렸죠.
거래량은 줄어들더라도 신고가 거래는 계속 될 것이다. by me
(인기가 없는 동네, 소형단지 등은 제외...)
부산 부동산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feat. 신고가는 계속된다. - https://gimhaechonnom.tistory.com/m/492
2021년 7월 현재 시점으로 부산 아파트의 동향을 지켜본다면, 이전 예상과 거의 그대로 진행되거나 생각보다 더 크게 움직인 듯 합니다.
【파이낸셜뉴스 부산】 부산지역 아파트 가격이 6주 연속 0.3%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이대로라면 당분간 규제지역 해제는 힘들 전망이다. 1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6월 4주(6월 28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매매가격은 0.27%, 전세가격은 0.17% 상승했다.
부산은 이주에도 전국 평균을 웃돌아 0.33%를 기록했다. 부산은 5월 4주(0.32%) 이후 6주째 0.3%대 상승률을 유지하고 있다. 5월 5주(0.31%), 6월 1주(0.32%), 6월 2주(0.31%), 6월 4주(0.30%)까지 최근 6주간 평균 상승률은 0.31%다.
이제는...세금 이슈 또한 어쩔 수 없이 지나간 시점이라,
다주택자들은 호가 올려놓고,
"팔리면 팔고 말면 말아라..."는 식의 매도가 계속 될 거라 보는데... 진짜 앞으로 이런 상황이 계속 될 지도 지켜봐야겠지만, 내년 대선을 앞두고 부동산 정책의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도 궁금하긴 합니다.
해운대·동래구 아파트 가격 상승 주도…“금리 인상되면 꺾일 듯” - 중앙일보 (joins.com)
얼마 전에 아는 선배가, 대출 규제가 있으니...
그래도 부동산 상승은 제한적이지 않을까? 라고 물어본 적이 있는데...
제 생각은...(당연히 틀릴 확률이 높겠지만...ㅋㅋㅋ)
1, 물론, 대츌규제의 영향으로 거래량이 줄어들 확률이 높다.
2, but, 1급지(a급지) 보유 다주택자는, 호가를 크게 올려놓고 기다릴거다.
3, 호가가 크게 올라가 있더라도 1가구 1주택 똘똘한 한채를 원하는 수요층(갈아타기)는 분명 존재한다.
4, 그 호가에 거래가 될 것이다.(1년에 1건일지라도...급매 아니라면...)
5, 호가가 실거래가가 되어버리는 애매한 상황이 연출될 것이고, 지금도 그런 느낌이 강하다.
이렇게 얘기한 적이 있습니다.
내가 돈이 없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도 돈이 없는 게 아닐 겁니다.
"나 빼고 다 부자인가"…1.4억 넘는 벤츠 S클래스 올 상반기 역대급 매출 - 머니투데이 (mt.co.kr)
'벤츠 S클래스', 서민 트럭 '포터'…없어서 못 판다는데 (imbc.com)
돈은 풀어놨고, 자산 가치는 올라가고,
지폐/화폐 가치는 떨어지고...
인플레를 유도하지만,
인플레를 걱정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저로써는,
단기 움직임은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 듯 하고...
앞으로 긴 호흡에서 어떻게 될 지 궁금하긴 합니다.
부산 부동산 얘기하다가 이상하게 심하게 새어버린 느낌이 강한데...(요즘 바쁘다 보니, 급하게 쓰는 중이라...)
결론은, 무주택자분들께는 죄송하지만...
풀려버린 돈 때문에라도, 갈피를 못 잡고 부산 부동산이 오르는 느낌이 듭니다.
최근 집 매매한 주변 사람들 얘기 들어보면,
계좌 받는데 어려웠다는 얘기를 합니다.
(부산 중심지, 인기/가성비 아파트)
그리고, 호가도 계속 오르는 중이라고 하네요.
개인적으로는...지금은 A급지 아파트 40~50평대 15억~20억 씩 주고 사야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많지 않겠지만…
(많이 않다는 거지...여전히 A급지 아파트들은 호가에 1건씩 거래되면 실거래를 만드는 중...)
여전히 소형평수, 국민평형에서 구축, 그리고 A급지는 아니더라도 역세권에 중형단지 이상, 아직 거래할 만한 가격대(부산 시내 30평대 기준, 6~8억 이하)라고 한다면 여전히 수요층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고, 상승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는 전문가도 아니고 오랜 폭락장을 경험해 본 적이 없다 보니...다소 주관적인 내용으로 글을 쓴 듯 한대요...
부산 시내 아파트를 매매하시려는 분들은 많이 알아보시고 좋은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